취리히대학교 스위스 학생비자(visa D) 신청(3) 재정증명서 보완(FINMA)

재정증명서-보완


며칠 전 스위스 이민청에서 메일이 왔어요. 벌써 비자가 발급된건가 하고 신나서 룰루랄라 메일을 열어봤는데, 재정증명서를 보완하라는 내용의 메일이었습니다.....


스위스 이민청의 재정증명서 보완 요청

스위스-이민청-메일내용


독일어가 가득한 메일이라 처음에는 꽤나 당황을 했는데요, 번역기를 돌려보니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어요. 


생계비 및 귀국 비용 보장을 위한 재정 증빙 다음 중 하나의 방식으로 제출해 주세요: 

a) 스위스 거주(스위스 시민 또는 체류 허가를 소지한 외국인) 신용 있는 보증인의 서약서

  • 최근 3개월 급여 명세서
  • 최근 3년간 거주지의 채무 등록부 발급 내역
  • 또는 최근 세금 신고서 사본과 세금 청구서, 최신 채무 등록부 발급 내역
  • 또는 은행 계좌 명세서와 최신 채무 등록부 발급 내역 첨부 

b) 스위스에서 허가된 은행의 확인서. 해당 확인서에는 체류 시작 시 및 체류 연장 시 각각 21,000 스위스 프랑의 금액이 보유 중임을 명시해야 합니다. 귀하가 제출하신 국민은행(Kookmin Bank) 증빙 자료는 해당 은행이 스위스에 등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정될 수 없습니다.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에서 허가된 은행 및 증권회사 목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가 종종 있다고 다른 분들 후기에서 보기는 했는데, 제가 당첨될 줄은 몰랐네요. FINMA에 허가된 은행 중 우리나라에 있는 은행은 씨티은행이 있는데, FINMA에 등록된 지점은 한국에 없어요. 즉, 스위스에서 허가된 은행의 재정증명서는 한국에서 발급 받을 수가 없는거죠. 그리고 한국에서 나고 자란 제게는 저를 보증해줄 스위스 시민이 있을리도 없고요. 그래서 이러한 상황을 아주 공손하게 설명하는 메일을 보냈어요.


FINMA 은행 목록 확인하러 가기



메일 회신 내용

수신한 메일에 보면 contact 메일을 보낼 수 있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어요. 그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관련 내용을 기입해주면 됩니다.


회신메일-양식


저는 대략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작성했고, 비자 신청할 때 제출했던 재정증명서를 다시 한 번 더 첨부파일로 제출했어요.


"나는 한국에서 학생비자 신청을 했고, 한국에서 최선을 다해 서류 준비를 했다. 한국에서 '스위스에서 허가된 은행'의 영업점은 없다. 한국에서 스위스에서 허가된 은행의 재정확인서는 발급이 불가능하며, 나는 스위스에 재정을 보증해줄 사람도 없다. 그래서 한국의 대표 은행 중 하나인 국민은행에서 재정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한 것이다. 스위스에 입국하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스위스 계좌를 만들어 21,000프랑 이상을 이체할 것이다. 내가 있는 지역에서의 한계를 너그럽게 이해해주길 바란다. 긍정적인 답변 기다리겠다."



스위스 이민청이 제시한 대안

그랬더니 완강한 거절의 메일이 왔습니다. 스위스 허가 은행의 확인서여야만 한다더라구요. 그래서 막막함을 느끼던 중, 이민국 측에서 대안을 제시해줬어요. 스위스 대학교 측의 서면 보증서도 받아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학교 측에서는 국제학생의 입국을 적극적으로 도와줄 것 같아서 희망적이었어요. 


그래서 학교 입학처에 보증서를 요청하는 메일을 보냈는데, 담당부서가 아니었는지 Global Student Experience office로 메일이 전달되었습니다. 해당부서의 메일은   incoming@int.uzh.ch  이에요. 혹시 저와 같은 경우라면 이쪽으로 메일을 보내보세요.



취리히 학교측 답변

취리히 대학교 측에 문의한 결과, 학교에서는 저의 재정증명을 위해 도와줄 방법이 없다는 답변이 왔어요. 참고로 ETH는 학교 계좌로 21,000 프랑을 송금한 후에 학교에서 재정증명을 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연방 단위의 대학교라서 가능하다고 하네요. 취리히 대학교는 불가능해요. 비자 받는 일이 이렇게 험난할 줄이야! 


학교에서는 FINMA 리스트에 있는 은행 중 Dukascopy 라는 온라인으로 계좌개설이 가능한 은행을 제안해줬어요. 처음에는 잘 모르는 은행에 거금을 맡기는 것이 좀 불안했어요. 그런데 스위스에 도착한 후 비자를 받으려면 독일이나 이탈리아에 있는 대사관에 방문해야 한다는 것을 보고 그냥 계좌를 개설해보기로 했습니다. 주한 스위스 대사관에도 문의를 해봤더니 Dukascopy에서 재정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한 사례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계좌개설 방법과 그 이후의 과정도 진행되는대로 다음 포스팅에 남겨볼게요!




[스위스 학생비자 발급과정도 함께 알아보세요!]


ALMI

직접 겪은 생생한 여행경험과 캠핑후기, 여행꿀팁을 공유합니다. 2025년에서는 스위스에서 유학생활을 시작해요. 유익한 수다 함께 나눠요!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