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감무소식인 Dukascopy
지난번에 스위스 은행인 Dukascopy에 계좌를 개설하고 한도 상향 신청까지 했었는데요. 정확히 12월 18일에 한도 상향 신청을 했고, 결과부터 말하자면 여전히 감감무소식입니다. 중간중간 고객센터에 다음과 같이 문의를 했는데요.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어가냐, 나는 비자문제 때문에 많이 급하다, 혹시 며칠 내에 검토가 끝나지 않으면 미리 말해달라, 나는 다른 은행을 알아봐야 한다'
Dukascopy 측에서는 검토작업이 진행중이며 기다려달라는 말만 반복했어요.
![]() |
기다려무새 Dukascopy |
게다가 크리스마스부터 1월 3일까지 대부분의 스위스 기관들이 휴일이었던 점도 검토가 늦어진 데 한 몫 하는 것 같았습니다. 스위스 이민국에서는 1월 13일까지 재정증명서를 다시 제출하라고 했는데, 1월 7일인 지금까지 계좌한도를 높이지 못해 이체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해외송금이 2~3일 걸리는 것을 감안할 때 기간이 매우 촉박하기 때문에 일단 스위스 이민국에 제 상황을 설명하고 재정증명서 제출기한을 늘려달라는 메일을 보내놨어요. 하지만 사실 Dukascopy의 느린 일처리 때문에 재정증명서를 기한내 제출할 수 있다는 생각은 반쯤 내려놓은 상태에요.
늦어버린 이체한도 상향
(1월 23일 추가 진행사항) 드디어 Dukascopy로부터 유의미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기쁘면서도 허탈했는데요. 기쁜 이유는 이체한도와 상관없이 21K CHF를 Dukascopy에 송금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기 때문이고, 허탈한 이유는 이미 학생비자를 발급받기에는 너무 늦어버렸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답변이 좀 어이가 없었던 것이 여전히 제 이체한도는 4,000USD입니다. 그러나 한도를 초과해서 입금을 해도 허용해주겠다는 것이었어요. 저는 이전에 이체한도를 늘려달라고 신청할 때도 제가 학생비자를 위해 긴급히 돈을 송금해야하는 상황이라고 반복해서 언급했거든요. 그런데 이제서야 한도 상관없이 이체할 수 있다고 말해주다니요! 조금이라도 일찍 말해줬으면 비자를 발급받을 시간이 충분이 있었을텐데 말이죠.
Dukascopy의 홈페이지에도 이체한도와 상관없이 Dukascopy로 송금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긴 했어요. 저도 이부분을 일찍 봤다면 더 좋았겠죠. 하지만 여기에서도 '거금을 예치할 수는 있지만 increse limit을 먼저 신청하라'고 되어있긴 합니다.
![]() |
@ Dukascopy 홈페이지 FAQ |
혹시나 학생비자 발급을 위해 Dukascopy를 이용할 예비 유학생분들은 저처럼 승인을 기다리지말고 송금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고객센터에서 필요한 서류를 요청하는데, 그렇게 진행하는 것이 훨씬 더 빨라요!
저는 지금 출국을 약 10일 앞두고 있어 무리하게 Dukascopy에서 잔액증명서 발급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 곳의 일처리를 봤을 때 언제 bank statement를 발급받을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고 그 서류를 다시 스위스 이민청에 제출하고, 한국의 대사관에서 비자를 받을 수 있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Dukascopy 타임라인
제가 Dukascopy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이체한도 상향 신청을 진행한 과정을 일자별로 정리해볼게요. 혹시 학생비자 발급을 위해 Dukascopy를 이용하실 분들은 최대한 빨리 비자발급 절차를 진행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나름 일찍 시작했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시간이 부족해져버렸거든요.
- 12월 17일: Dukascopy 계좌 개설 신청
- 12월 18일 : 이체한도가 4,000USD인 계좌 개설 완료, 이체한도 상향 신청
- 1월 5일: 추가정보 요청(증액하고자 하는 한도와 현재 보유한 금액)
- 1월 8일: 추가정보 요청(자금 원천과 잔고증명서 요청)
- 1월 17일: 추가정보 요청
- 1월 23일: 이체한도 상관없이 송금가능하다는 답변 수신, 추가정보 요청(직업에 대한 내용)
무비자 입국 가능성
찾아보니 무비자로 입국한 후 거주등록, 거주허가를 완료한 사례가 있더라구요. 참고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스위스에 무비자로 90일 간 체류가 가능합니다.
스위스의 학생비자는 입국비자에 해당하며 3개월 간 체류할 수 있는 단기 비자에요.
한국인은 무비자로도 90일간 체류가 가능한데
왜 굳이 입국비자인 학생비자가 필요한지 의문이 좀 드네요.
무튼, 그래서 스위스에 입국하면 14일 이내에 거주등록을 하고 거주허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거주허가가 장기 비자에 해당합니다. 즉, 원칙적으로는 단기 비자인
학생비자로 입국한 후 장기 비자로 전환하는거에요.
무비자로 입국해서 거주허가를 받는 경우, 장기 비자를 바로 발급받는 것이기 때문에, 현지에서 학생비자를 다시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에 대해 주한 스위스 대사관에도 다시 한 번 문의했고, 같은 답변을 받았어요.
그래서 지금은 무비자로 스위스에 입국할 가능성도 크게 보고 준비하고 있어요. 저는 핀란드 헬싱키를 경유해서 취리히로 가는 여정이에요. 그런데 핀란드에서 입국심사 때 질문을 많이 한다는 것을 보고 조금은 긴장이 되는데요. 입학증명서고 있고, 입국 이후의 계획에 대해 잘 설명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스위스 학생비자 발급기]
댓글 쓰기